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말 알찬 이야기를 해드릴 것 같은데요!

다들 메타인지 학습법 들어보셨나요?


내가 왜 상위권에 들지 못하는지,

나는 왜 공부를 했지만 막상 시험장에 들어가면

백지 상태가 되는지 등등 다 메타인지가 무엇인지

알게 되면 한번에 해결되는 것 들이랍니다!
























우선, 메타인지 학습법 알아보기 전에

메타인지가 무엇인지 알아봐야 하는데요.

메타인지는 내가 어떤 것을 배웠을때 혹은

실행에 옮겼을때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정확하게 인지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네이버에서 블로그를 모아서 보려면

검색하고 싶은 검색어를 검색 후 

블로그 탭을 누르면 된다. 라는 학습을 하고


어느날 어떤 사람이 블로그를 모아서 보려면 어떻게 해야해?

라고 물었을때 정확하게 내가 남에게 블로그를 모아서

보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면 그것은 아는 것이라고 인지하며


어디서 듣긴 했는데... 등 정확하게 기억이 나지 않고

알고 있다는 느낌은 있지만 설명이 어려울때

모르는 것이라고 정확하게 인지하는 능력을 '메타인지' 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메타인지를 할 수 있는 사람은 적은데요.

메타인지 학습법 제대로 된 학생들이

상위권에 많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IQ나 지식수준 등 다른 조건들은 비슷했지만

그것을 인지하는 것에 따라 성적이 달라진다는 것!
























왜냐하면 메타인지 학습법 제대로 하지 않은 학생들은

어디서 들은 것 같은... 그런 정보들도 모두

내가 아는 것이라고 착각하기 때문에 시험을 준비할때나

누군가에게 설명을 해야 할 때 막힐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혼자서 공부를 할때도, 그룹으로 공부를 할때도

내 자신에게, 남에게 설명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데요.

설명하는 중간 막히는 곳이 있다면 그 부분은

내가 모르는 것 입니다.


이렇게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정확하게 인지하면

메타인지 능력이 뛰어나다고 볼 수 있는 것 입니다.

























그래서 메타인지 학습법 할때는 기존과 다르게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챕터 1을 공부해야 겠다" 라는 것이 아닌

"오늘은 챕터 1의 00 용어, 00 공식 을

어느 정도의 시간을 들여 공부하고

어떤 시험을 대비해 테스트를 진행해야 겠다" 라는 계획을 세웁니다.

























이렇게 계획을 세우면 내가 모르는것과

아는 것이 확실해져 아는 것은 빠르게 넘어가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모르는 것은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 있어 효율이 올라갑니다.


그리고 공부 후에는 남에게 강의하듯 설명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머릿속에서 학습한 것을 정리해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수 있게

반복적으로 떠올리는 것도 좋습니다.
























평상시에 메타인지 학습법 하고 계신분들도 있는데요.

예를들어 학원에서 영어 단어 테스트를 매일 보기 때문에

일정 시간 동안 영어 단어를 외워 테스트 하기 전

확실하게 외운 단어가 어느정도 되는지 가늠해 보는 학생 중


실제 테스트 후 내가 가늠했던 단어와

실제 내가 맞춘 단어를 비교해

비슷하게 맞췄을 경우 메타인지 능력이 뛰어난 것 입니다.

























이렇게 메타인지 학습법 알아보았습니다.

정말 신기하고 놀라운 능력인데요!

왜 내가 공부를 잘 하지 못했는지,

집중력이 계속 떨어졌는지 궁금하셨던 분들은

메타인지 정확하게 파악해 공부 방법을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